엔진별 검색

제목 한국광기술원(KOPTI), 세계 최고 수준 'kW급 광섬유레이저 국산화' 성공 관리자 | 2017.06.20 12:59


한국광기술원 연구팀이 세계 최고 수준의 킬로와트급 광섬유레이저 모듈 국산화에 성공하며 레이저 강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20일 한국광기술원에 따르면 레이저연구센터 한수욱 박사팀은 지난 5년간 산업용 고출력 광섬유개발의 결과로 6개월 이내에 상용화가 가능한 세계최고 수준의 All-fiber 1.1kW 이상의 광섬유레이저(크기: 450x 750x59mm3)를 개발했다. 

kW급 광섬유레이저는 주력산업의 철강, 기계, 자동차, 우주, 항공 분야에 가공장비의 핵심 광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3D금속프린팅, 원전 해체 그리고 레이저 무기로도 활용돼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레이저로서 고에너지효율을 가지며 기계적 진동에 강하고 열적 안정성이 뛰어난 레이저 광원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미국, 독일, 영국, 중국 등 일부 레이저 강국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산업용 고출력 레이저분야의 최신기술로서 그 동안 전량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김영선 한국광기술원장은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레이저 산업이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 레이저 기술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레이저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